요즘 저랑 구매할 주택을 찾고 있는 고객분들 가운데 중국계 이민자가 계십니다, 이미 저를 통해 집 한채 구입을 하셨지만 하나 더 구입하시겠다고 해서 벌써 몇달 동안 수십채 쇼잉을 계속 해오고 있습니다. 왜 이렇게 집을 못 구하고 있냐하면… 워낙 좋은 딜, 즉 싸고 좋은 집만 찾기 때문입니다. 그런데 며칠 전에 매물 한개를 보여달라고 하셨어요. 리스팅 된지 한달 쯤 된 이 집을 쇼잉 요청해서 함께 봤는데 의외로 참 좋은 위치에 좋은 학군, 좋은 가격이었습니다. 아니 이런집이 왜 안팔렸리고 아직 남았지? 하며 오퍼를 쓰기로 했습니다.

오퍼는 좀 싸게 넣는 대신 컨디션 없이 바로 사는 조건으로 쓰기로 했지만, 이게 왠 떡이냐 싶을 정도로 좋은 딜이라서 좀 세심히 살펴보았더니 리얼터 공지 란에 수상한 메모를 발견했습니다.

Please note there is some John Manville siding on this home. Please note the seller will install a new furnace and central air prior to closing.

​히팅과 에어콘을 다 바꿔준다고 하니 가격을 많이 깍을수는 없을 것 같네… 하며 보니 John Manville Siding 으로 시공되어 있다는 군요. 가끔 리스팅에 유명한 메이커를 언급하는 경우가 있죠, All LG appliances 등.. 이라면 당연히 Public 이 볼수 있는 매물 소개 란에 있어야 하는 데 리얼터만 볼수있는 공지란에 있는 점이 미심쩍었습니다. 바로 검색해 보았습니다. (구선생님 감사합니다^^)

아… 발암물질인 Asbestos 가 들어간 사이딩이더군요. 네, 한국말로 문제의 그 석면입니다. 20세기 초부터 생산된 이 회사의 석면 사이딩으로 인해 피해입은 사람들을 위한 펀드가 마련되어 있는 상태구요0.

​집 주인에게 석면이 있으니 깎아달라고 할까, 아니면 석면 없는 사이딩으로 교체해 달라고 할까…바이어도 알려줘서 고맙다며 이것저것 알아보기 시작합니다. 중국 커뮤니티에서 제법 큰 공사를 하고 있는 친구에게 물어봤더니 아예 손을 대지 말라고 했다며 이건 포기한다고 하네요.

​싸게 사서 고치는 법 (이 고객은 건축 업계에 있는 분이라..) 은 없냐고 물어보니 일단 이 집은 모기지를 받을수가 없고, 일반 업자가 시공을 할수 없고 허가 받은 전문업체만 들어와서 공사할 수 있고, 사이딩에만 문제가 있는게 아니라 안의 인슐레이션 등에서도 석면이 발견되면 모든걸 정부의 감리를 받아야 하는데 그 총 비용이 최소 5만불에서 10만불을 바라보니 아예 손을 안대는 것이 낫다고 합니다.

​이 집도 보고 온후 2시간 안에 오퍼준비를 한 집인데, 이렇게 서두르고 싶은 물건일수록 더욱 꼼꼼히 리스팅을 살펴보고 오래 마켓에 있는 물건은 단순한 가격/조건 보다 더 큰 문제가 숨어있을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하겠습니다. Too good to be true 라는 표현도 생각나고 또 싼게 비지떡이란 속담도 생각나는 해프닝이었습니다. 또 어느분이 구입했다 팔면서 말이 많았던 마약재배 주택도 생각났구요. 어떤 분들은 집 사는게 참 수월하게 이루어지는데 또 다른 어떤 분들은 산넘고 물건너는 과정을 겪게 되는 것 같아요. 그분들은 남보다 더 가성비가 좋은 집을 사기 위해서아라고 생각이 듭니다. 좋은 가격일수록 숨겨있는 함정이 있을수 있으니 좋은 물건일수록 더 자세히 살펴보고 한번씩 더 검토하고 또 전문가들의 조언을 듣는게 필요하겠습니다.

싼집은 비지떡일 가능성이 높아요
Tagged on: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Leave a Reply

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.